과학(20318)

01. 물질의 구성

이 단원에서는 물질의 바탕이 되는 기본 성분인 원소와 물질을 이루는 기본 입자인 원자에 대해 알아보고 원자, 분자, 이온의 개념을 구별하고 이를 모형과 기호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아봅시다.

8. 이온의 확인

생각열기

유럽의 수돗물 마셔도 괜찮을까요?


수돗물 속에 녹아 있는 여러 이온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탐구하기

◎ 활동 - 용액의 성분 확인하

(Q) 앙금 생성 반응 실험 결과, 앙금이 생기는 경우는 언제였나요?

(A) 염화 나트륨(NaCl) 수용액과 질산 은(AgNO₃) 수용액이 만날 때와 염화 칼슘(CaCl₂) 수용액과 질산 은(AgNO₃) 수용액이 만날 때 흰색 앙금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Q) 흰색 앙금은 수용액 속의 어떤 이온들이 만나 생성되었을까요?

(A) 염화 나트륨 수용액의 염화 이온(Cl⁻)과 질산 은 수용액의 은 이온(Ag⁺)이 만나 염화 은(AgCl)의 흰색 앙금이 생성되었다. 또한 염화 칼슘 수용액의 염화 이온(Cl⁻)과 질산 은 수용액의 은 이온(Ag⁺)이 만나 염화 은(AgCl)의 흰색 앙금이 생성되었다. .

(Q) 겉보기에 모두 투명한 설탕물과 소금물은 직접 용액을 마셔보면 달거나 짠 맛으로 구분 가능합니다. 이 두 용액을 맛보지 않고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A) 은 이온이 들어간 용액을 넣어보면 된다. 소금물은 염화 나트륨 수용액으로 용액 속에 염화 이온이 존재하여 은 이온이 들어 있는 용액을 넣어주면 흰색 앙금인 염화 은이 생성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반면 설탕물의 경우 은 이온이 들어간 용액을 넣어도 앙금이 생기지 않아 설탕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더 보기 영상 - 앙금 생성반응

(Q) 염화 나트륨(NaCl) 수용액과 질산 은(AgNO₃) 수용액을 반응시킨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나요?

(A) 염화 나트륨(NaCl) 수용액의 염화 이온(Cl⁻)과 질산 은(AgNO₃) 수용액의 은 이온(Ag⁺)이 반응하여 염화 은(AgCl)의 흰색 앙금이 생성되었다.

(Q) 질산 납(Pb(NO₃)₂) 수용액 아이오딘화 칼륨(KI) 수용액을 반응시킨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나요?

(A) 질산 납(Pb(NO₃)₂) 수용액의 납 이온(Pb²⁺)과 아이오딘화 칼륨(KI) 수용액의 아이오딘 이온(I⁻)이 반응하여 아이오딘화 납(PbI₂)의 노란색 앙금이 생성되었다.

개념 정리

1. 앙금 생성 반응

1) 앙금 : 양이온과 음이온이 반응하여 생성되는 물에 녹지 않는 물질

2) 앙금 생성 반응 : 서로 다른 수용액을 섞을 때 양이온과 음이온이 반응하여 물에 녹지 않는 앙금을 생성하는 반응

① 염화 나트륨(NaCl) 수용액과 질산 은(AgNO₃) 수용액의 반응 : 염화 이온(Cl⁻)과 은 이온(Ag⁺)이 반응하여 흰색의 염화 은(AgCl) 앙금을 생성

⇨ Ag⁺ + Cl⁻ → AgCl↓(흰색)

*나트륨 이온(Na⁺)과 질산 이온(NO₃⁻)은 반응하지 않고 이온으로 혼합 용액에 남아있다.

② 염화 칼슘(CaCl₂) 수용액과 질산 은(AgNO₃) 수용액의 반응 : 염화 이온(Cl⁻)과 은 이온(Ag⁺)이 반응하여 흰색의 염화 은(AgCl) 앙금을 생성

⇨ Ag⁺ + Cl⁻ → AgCl↓(흰색)

③ 질산 납(Pb(NO₃)₂) 수용액 아이오딘화 칼륨(KI) 수용액의 반응 : 납 이온(Pb²⁺)과 아이오딘 이온(I⁻)이 반응하여 노란색의 아이오딘화 납(PbI₂) 앙금을 생성

⇨ Pb²⁺ + I⁻ → PbI₂↓(노란색)

⇨ Ag⁺ + Cl⁻ → AgCl↓(흰색)

2. 여러가지 앙금

도전하기

학습한 내용을 학인해봅시다.

내용구성: 이수영(대구 덕화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