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30318)

How Did You Like the Hamburger?(2)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저~번 시간에 여러분들이 고등학교 생활 및 영어 공부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올려달라고 했는데 몇명의 친구들이 질문을 남겨주셔서 제가 답변을 드리면서 수업을 시작해볼게요!

일단 선생님이 받은 질문 리스트입니다.

Questions List

  1. 고등학교는 시험에 듣기 평가가 진행되나요?

  2. 고등학교영어 시간에서 배우는 내용하고 중학교영어시간에서 배우는 내용은 무엇이 다르나요?

  3. 고등학교 영어는 독해가 주 문제라는데 많이 어렵나요?


선생님은 중학교에서 1, 2, 3학년 친구들을 차례로 같이 따라 올라오면서 가르치고 고등학교로 이동했기 때문에 요런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분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잘 설명해 줄 수 있을거같아요.


Q1. 고등학교는 시험에 듣기 평가가 진행되나요?

  • 여기서 친구가 질문한 의도는 아마 시험이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뜻하는 것 같아요 그렇나요? 중간고사 기말고사에서는 듣기 평가를 같이 치는 학교는 거의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 외국어 고등학교에서는 그렇게 치는 곳도 있다고 들었는데, 일반 학교에서는 거의 없는 걸로 알아요. 대신 여러분들이 중학교때 치던 듣기 평가있죠? 1학기 한번, 2학기 한번, 그걸 똑같이 치고, 내신 성적을 산출하는데 일정 퍼센트를 넣어서 성적 산출에는 들어갑니당!

  • 그리고 고등학교는 과정중심평가를 많이 하는데 이 과정중심평가에서 영어 듣기 시험 형태는 아니지만 Ted를 듣는다던지 다른 영어 관련 콘텐츠를 듣고 하는 과제가 있을 수는 있으니 이런 것도 대비하기 위해서는 영어 관련 콘텐츠를 생활화 해서 접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Q2. 고등학교영어 시간에서 배우는 내용하고 중학교 영어시간에서 배우는 내용은 무엇이 다르나요?

  • 이건 학교나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는 있는데 아무래도 고등학생이 되면 독해 위주의 수업이 많아 집니다. 그리고 단순히 교과서만 수업시간에 다루는 것이 아니라 보충교재라고 독해 문제집 등을 수업시간에 다루면서 시험범위에 들어가는 양도 많아지게 되죠. 배우는 내용은 어차피 영어라는 것은 똑같지만 어디에 집중하냐와 얼마나 수업시간에 다루는 지문이 어려워지냐의 차이인거 같아요, 특히 중학교는 절대 평가(모두가 90점을 넘으면 모두 A를 받는 체계)이지만 고등학교는 상대평가(영어 과목을 듣는 학생 중 4%(한 반에 인원수가 20명이면 4%라면 0.8명, 즉 1명이 안되는 인원만이 1등급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 즉 100명중에 4명만 1등급을 받는 성적 체계)로 내신을 산출해야되고, 이것이 대학 입시에 직결되다보니 시험이 무작정 쉬워서는 아이들의 성적을 평가할 수 없다는 점을 꼭 알고 시험 준비를 해야되는거같아요. 중간고사 기말고사가 아이들의 입시와 직결되니, 중간고사는 보통 서술형평가로 영어 작문, 기말고사는 독해 관련 내용으로 성적을 내야하니 수업도 이쪽에 집중될 수 밖에 없겠죠?


Q3. 고등학교 영어는 독해가 주 문제라는데 많이 어렵나요?

  • 고등학교 1학년 영어 독해 문제를 풀어보면 사실 여러분들이 생각한 것에 비해서 쉽게 느끼는 학생들도 많이 보았어요, 그러니 너무 겁먹지 않아도된답니다 ^^ 혹시 나는 미리 고등학생들이 접하는 지문이 어느정도인지 궁금한 친구들은 ebsi http://www.ebsi.co.kr/ebs/xip/xipc/previousPaperList.ebs 에 들어가서 로그인만 하면 무료로 ‘모의고사' 기출 문제를 보고 또 풀이 해설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문제는 학년이 거듭될 수록 사실 많이 어려워지는데 많은 학생들이 수능 영어가 절대평가라서 공부를 하지 않아버리면 3학년 때 점수가 안나와서 힘들어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지금 준비해야할 것은 단어입니다. 단어를 모르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으니 단어와 문장을 보는 능력을 길러서 고등학교에 입학한다면 잘 해낼겁니다! 내년에 여러분이 3월달이 되면 칠 모의고사 문제를 선생님이 다운받아서 하나 첨부해놓았으니 한번 보세요. http://www.ebsi.co.kr/ebs/xip/xipc/previousPaperList.ebs


도입

어제는 독해 지문을 공부했었죠? 어떤 것이 더 좋은가요? 독해수업과 표현 위주의 수업중에?
여러분들의 의견 참고할게요. 아래 서베이 해주세요.

미국의 대표적인 음식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그렇죠 바로 햄버거!

선생님이 미국에서 공부를 할 때도 정말 많은 햄버거를 경험했는데, 가끔 한국에서도 미국에서 먹었던 햄버거 맛을 그리워한답니다. 미국에서 유명한 햄버거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영상을 한번 보고 올게요.

전개

자 영상을 통해 배운 표현을 한번 퀴즈로 풀어볼게요.

정리

  1. 오늘의 단어 꼭 기억해두세요!

satisfy라는 단어는 정말 중요한 단어예요!
그런데 이 단어의 뜻을 명확하게 공부하지 않고 넘어가면,
나중에 고등학교에서 어법 문제 등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꼭 짚고 넘어가세요!
satisfy의 의미는 '만족시키다'이죠?
여러분들이 명확하게 알지 못하고 넘어간다는 의미는 바로 이 단어를 '만족하다'라고 알고 있는 경우예요, 그렇지 않아요!
이 단어의 뜻은 '만족시키다'입니다.

그럼 ‘시험 결과는 나를 만족시켰다’ 문장을 한번 작문해보세요, 어떻게 하면 되죠?
그렇죠, 주어는 '시험결과' 즉 'The test result',
동사는 '만족시키다 (satisfy)' 주어가 3인칭이니 동사에 s를 붙여서 'satisfies',
누구를? 바로 나를. 그러니 목적어 'me'
문장을 쓰면 'The test result satisfies me.' 가 되겠죠?


그러면 '나는 시험 결과에 만족해! '라는 표현을 쓰고 싶으면
주어는 I
동사는 satisfy를 쓰긴하지만 그대로 쓰면 '내가 시험을 만족시켰다'라는 의미가 되니까 그대로 쓰면 안되겠죠? 이럴 때 '만족시키다'의 수동태를 써야 '만족하다'의 표현이 되니 be satisfied
그리고 무엇이? '시험결과'가. 위에서 배운 것 처럼 '~에 만족하다'를 쓸 때 전치사 'with the test result'를 붙여야겠죠.
그럼 문장을 연결하면 'I’m satisfied with the test result.' 로 써야겠죠?


이런 단어들의 종류가 몇 개 있는데, 아래 영상을 보면서 익혀보세요.

도전하기

1) 오늘의 단어 챌린지

클릭해서 오늘의 단어 20개를 학습해보아요.

클릭해서 크래시 게임을 통해 복습해보세요!

2) 미국 문화 들여다보기

오늘은 맛있는 햄버거 이야기를 좀 했으니 햄버거 주문할 때 필수 표현에 대해 알아보아요.

여러분들 햄버거나 피자 좋아하죠?
선생님도 좋아하지만 자주 먹지는 않는것이 건강 때문인데, 미국 문화에서도 사실 비만이 큰 문제이긴 하죠.

아래 영상을 참고한 후 우리나라의 청소년 비만 문제를 일으키는 이유는 무엇이 있을지 한번 찾고,
그 근거자료를 논리적으로 정리해서 적어주세요.
가능한 친구들은 영어로, 너무 어려운 친구들은 우리말로 적어서 보내주시면 됩니다.

내용구성: 윤현진(대구 덕원고)